경제

산업부 장관, 수출 플러스 조기 전환과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 당부

산업부 장관, 중소기업중앙회 간담회 참석

(프라임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월 30일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하여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인 30여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동 간담회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일본 수출규제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국내적으로 수출․투자․고용 등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동 계기로 성 장관은 주력 산업의 활력을 회복하고 산업 밸류체인을 튼튼히 하기 위한 정부의 산업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중소기업이 당면한 애로‧건의사항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동 간담회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우리 경제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대한민국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소재․부품․장비 100대 핵심품목 공급 안정화, 수요-공급 기업간 협력모델 발굴 및 지원을 통해 흔들리지 않는 산업구조를 확립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수출은 작년 10월을 저점으로 점차 개선 흐름을 이어오고 있으며, 1월 전체 수출은 설 연휴 등 조업일수 영향으로 한 자릿수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나,” “조업일수 영향을 배제한 일평균 수출은 14개월만에 플러스로 전환되어 수출 반등의 모멘텀이 구축될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


“이에 따라 1분기 수출 플러스 전환과 수출 체질 개선을 위해 총력 지원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며, 특히 중소기업이 우리 수출 회복의 중심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은 “일본 수출규제 등에 대응하여 소재‧부품‧장비 산업 자립화를 위해 노력해 온 중소기업들과 정부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소재‧부품‧장비를 비롯한 우리 산업의 밸류체인을 튼튼히 하기 위해서는 수요-공급기업과 정부, 유관단체 모두의 역량을 결집하여 단기 성과에 매몰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기문 회장은 “환경‧노동 규제, 제조업 스마트화 등 정책 추진시 중소기업 현장의 대응 역량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동 간담회에서 중소기업계는 소재‧부품‧장비 상생협력 기술개발 활성화,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CEPA 체결 국가 확대를 비롯하여 서비스 단체표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해외 안전인증‧ 특허 상호인정 확대 등을 건의했다.


성윤모 장관은 동 건의과제에 대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 및 기술개발 지원을 강화하고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시장 중심으로 CEPA 등 FTA 체결 국가를 지속 확대하여 우리기업들의 신흥시장 개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서비스 단체표준 인증을 활성화하기 위해 인증 절차를 구체화하는 등 제도를 정비하고, 우리 기업들의 안전인증‧특허심사 관련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안전인증 상호인정 및 특허심사하이웨이 시행 국가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강조했다.


포토리뷰

더보기


중기·벤처

더보기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레지스 블록체인, 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 참여
(프라임뉴스)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최하는 ‘제 2회 블록체인 진흥주간’ 행사에 참여하여 자체 개발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솔루션 레지스 엔터프라이즈 및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시범사업 전시회를 지난 16일 열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블록체인 진흥주간은 지난 16일~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다. 3일 동안 진행되는 블록체인 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전문가의 기조 강연과 블록체인 공공·민간 시범사업 성과에 대한 발표 등이 이어졌다. 행사에 참가한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레지스 팀은 2019 블록체인 시범사업 전시회를 위한 홍보부스를 열어 기존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한계점과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자체 개발한 ‘레지스 엔터프라이즈’ 및 자체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했다. 레지스 엔터프라이즈는 방위사업청, 한국 인터넷 진흥원, 대한민국 국방부 등 정부 및 공공기관 등 여러 파트너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방위산업 및 국방부 군수물자 입찰 평가 과정 등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레지스 측은 이번 행사에는 정부가 선

소상공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