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프라임 기획 - 4차산업혁명] 스마트홈 시장 ⑨ 화면을 달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을 활용한 스마트홈 시장에서 모든 단말기는 각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에 핵심적인 장비를 선정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굳이 하나를 꼽는다면 스마트 스피커일 것이다.

 

따라서 스마트홈 시장의 헤게모니를 잡고자 하는 업체들이 가장 먼저 출시하는 사물인터넷 솔루션이 인공지능(AI)과 스마트 스피커라는 점은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다.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스피커와 마이크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사물인터넷 장비들의 허브 기능을 수행하는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최근 디스플레이 탑재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스마트 스피커 시장의 대표적인 기업인 아마존에서는 2017년 6월 새로운 에코 스피커인 '에코 쇼'를 출시했는데, 7인치 터치스크린과 전면 카메라가 추가된 형태로 유튜브나 아마존 비디오 등의 영상을 에코 쇼로 시청하는 것은 물론이고, 에코 쇼 사용자끼리 '영상통화'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아마존 스킬을 지원하는 IP카메라 등을 연결하여 베이비 모니터나 CCTV 실시간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한편, 2018년 9월에는 10인치 터치스크린을 적용한 2세대 에코 쇼를 출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런 아마존의 시도는 역으로 태블릿에 적용되기도 했는데, 알렉사가 탑재된 아마존 Fire 태블릿 시리즈에서 화상통화 등 에코 쇼의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서 아마존의 강력한 경쟁자 중 하나인 구글은 2018년 9월 7인치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구글 홈 허브(2019년 5월 네스트 허브로 명칭 변경)를 출시했는데, 기본적인 스마트 스피커 기능에 충실한 것은 물론이고 유튜브 비디오 재생, 전자 액자 기능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등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십분 활용했다.

 

그러나 개인정보 보호 문제 등으로 카메라는 설치하지 않았고, 동시기에 출시한 경쟁사의 10인치 모델 대비 작은 디스플레이 크기로 하드웨어적인 면에서 뒤처진 모습을 보이다가, 1년도 되지 않은 이듬해 5월 카메라를 추가하고 10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구글 네스트 허브 맥스를 출시하고 구글의 화상 통화 서비스인 Google Duo를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보다 앞선 지난 3월 클로바 시리즈로 유명한 네이버에서는 화상통화,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달린 스마트 스피커 클로바데스크를 일본에서 출시했는데, 한국에는 아직 정식 발매되지 않았다.

 

 

앞서 살펴본 사례에서 본 것처럼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에 카메라와 디스플레이가 추가된 것으로 스마트 스피커의 활용성은 매우 높아졌다.

 

가장 단순하게는 동영상 재생 기능을 들 수 있는데, 유튜브 등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유행하는 시기에 기존 스마트폰보다 큰 화면으로 음성 제어를 통해 시청이 가능한 점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정보 제공 기능 등도 매우 유용한데, 평상시에는 전자시계나 전자액자, 날씨나 지도, 기타 정보 등을 보여주도록 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능을 잘 활용하면 원거리에 사는 조부모님께 손자, 손녀의 최근 사진을 보여드릴 수도 있다.

 

카메라 장착에 따른 화상통화 기능도 빼놓을 수 없는데, 동일한 스마트 스피커를 소유한 사람끼리만 연결되는 폐쇄성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구두로 손쉽게 화상통화 연결과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CCTV나 IP 웹캠 모니터링 기능도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 특정 스마트 스피커를 지원하는 사물인터넷 IP 카메라 등을 설치함으로써 디스플레이가 달린 스마트 스피커를 베이비 모니터나 CCTV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사물인터넷과 조합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 중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구현 가능해 활용도 측면에서 기존 디스플레이가 없는 단순 스마트 스피커와는 크게 차이 난다.

 

따라서 향후 사물인터넷 단말기의 종류와 기능이 다양해지고 시각 정보의 중요성이 커질수록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스마트 스피커는 시장의 대세가 될 것이다.


포토리뷰

더보기


중기·벤처

더보기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레지스 블록체인, 2019 블록체인 진흥주간 참여
(프라임뉴스)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최하는 ‘제 2회 블록체인 진흥주간’ 행사에 참여하여 자체 개발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솔루션 레지스 엔터프라이즈 및 관련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시범사업 전시회를 지난 16일 열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블록체인 진흥주간은 지난 16일~18일 서울 코엑스에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다. 3일 동안 진행되는 블록체인 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전문가의 기조 강연과 블록체인 공공·민간 시범사업 성과에 대한 발표 등이 이어졌다. 행사에 참가한 블록체인기술연구소 레지스 팀은 2019 블록체인 시범사업 전시회를 위한 홍보부스를 열어 기존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한계점과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자체 개발한 ‘레지스 엔터프라이즈’ 및 자체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했다. 레지스 엔터프라이즈는 방위사업청, 한국 인터넷 진흥원, 대한민국 국방부 등 정부 및 공공기관 등 여러 파트너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방위사업청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방위산업 및 국방부 군수물자 입찰 평가 과정 등 다양한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레지스 측은 이번 행사에는 정부가 선

소상공인

더보기